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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컬렉션(Collections)
- 객체를 수집해서 저장한다.→ 여러 객체(data)를 모아둔 것
- 컬렉션을 위한 메소드(static)를 제공
- 프레임워크 (Framework)
- 표준화, 정형화된 체계적인 프로그래밍 방식
- 컬렉션 클래스: 다수의 데이터를 저장할수있는 클래스
- 컬렉션 프레임워크
- 배열의 장단점
- 크기를 변경할수없다.
- 구조가 간단하고 데이터를 읽는데 걸리는 시간(접근시간)이 짧다.
- 비순차적인 데이터의 추가,삭제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.
- 배열의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, 객체들을 효율적으로 추가, 삭제, 검색, 정렬할수있도록 java.util 패키지에 컬렉션과 관련된 인터페이스와 클래스를 포함시켜 놓은 것들을 총칭해서, 컬렉션 프레임워크 라고 한다.
- 컬렉션을 다루기 위한 표준화된 프로그래밍 방식
- 컬렉션을 쉽고 편리하게 다룰 수 있는 다양한 클래스를 제공
- 배열의 장단점
인터페이스 분류 | 특징 | 구현클래스 | |
Collection | List | -순서를 유지하고 저장 -중복저장 가능 |
ArrayList, Vector, LinkedList (ex 대기자 명단) |
Set | -순서를 유지하지않고 저장 -중복저장 불가능 |
HashSet, TreeSet (ex 양의 정수 집합, 소수의 집합) |
|
Map | -키와 값의 쌍으로 저장 (순서유지X) -키는 중복저장 불가능, 값은 중복저장 가능 |
HashMap, Hashtable, TreeMap, Properties (ex 우편번호, 전화번호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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